Go to contents

그린리더십 교과과정 Green Leadership Certificate Program





자주하는 질문(FAQ)

15학점을 수강하는 것이 부담되지는 않을까요?
그린리더십 교과목 중 "지속가능성 과학" 과 "녹색사회과학"은 여러 학과에서 개설된 전공 및 교양 과목들 중에서 학점인정과목을 지정한 것으로 학점 취득이 용이 (이수학점 인 15학점 중에서 각 영역 3학점 씩 총 6학점까지 인정)합니다.
예) 이미 교양으로 '세계와 지역의 환경문제'와 전공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수강한 학생의 경우 그린리더십 인증서를 받으려면 어떤 과목을 더 수강해야 하나요?
상기 두 과목 모두 그린리더십 '학점인정과목'에 해당됩니다. '세계와 지역의 환경문제'과목은 <녹색사회과학>으로 인정되며, '신재생에너지'는 <지속가능성과학>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그린리더십 필수과목인 그린리더십 인턴십 과목을 수강하시고 그린리더십 교과목 두 과목을 더 수강하시면 이수학점인 15학점을 이수하시게 되어 그린리더십 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그린리더십 교과과정 수강안내 책자에는 "필수과목인 <그린리더십 인턴십>은 그린리더십 교과목 2과목 이상을 선이수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라고 되어 있는데, 이때 그린리더십 교과목은 학점인정과목도 포함하나요?
예, 포함이 됩니다. 그린리더십 교과목에는 핵심교과목과 학점인정교과목이 있습니다. 학점인정과목은 총 6학점까지 인정이 되는데 “지속가능성 과학” 과 "녹색사회과학" 각 영역 3학점씩 총 6학점까지 인정이 됩니다. 만약 “지속가능성과학”에 해당하는 과목만 두 과목 수강하셨다면 3학점만 인정이 되는 것입니다.

학점 인정교과목에 해당하는 69개 교과목은 홈페이지 ( 그린리더십 교과목 )를 참조하세요.
그린리더십 인정 교과목이 있는데 교수님 이름까지 적혀있는데 그 교과목에 그 교수님 말고 다른 교수님도 가르치신다면 다른 교수님 것 들어도 되죠? 그러니까 교과목 이름만 중요하지 교수님 성함은 상관없죠?
네. 교과목 번호와 담당교수님이 바뀌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학점인정과목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같은 단과대에서 개설된 동일한 교과목이라면 상관없습니다.
그린리더십 인턴십이 종료된 후에 이수를 위한 절차와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에세이 제출과 이수검정신청을 해야 하는 것 같은데, 이에 대한 안내를 받고 싶습니다.
그린리더십 홈페이지의 이수방법 ( 이수검정 )를 참조하세요
인턴십의 협력기관은 매년 하계 계절학기 수강하기 전에 따로 공지가 있는지요? 또 수강 신청을 하면 랜덤으로 배정이 되는 건지, 아니면 직접 알아본 곳으로 가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인턴십 기관은 매년 2월과 3월 사이에 여러 기관에 협력 요청을 드리고 해당 기관의 사정에 따라서 참가 여부를 알려주십니다. 따라서 해마다 기관 목록이 달라집니다. 저희 연구소에서 수강신청 전에 학생들에게 협력 기관 목록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학생들은 지원서에 희망하는 기관을 적어서 제출하게 됩니다. 희망 기관에 학생들이 제출한 지원서를 보내드리고 의견을 받아서 최종적으로 기관을 배정하게 됩니다.

인턴십 기관 배정에 관한 내용은 작년과 유사하게 진행될 예정이니 홈페이지 ( 지난 프로그램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턴십은 그냥 수강신청 하듯이 신청하면 되는건가요?
인턴십 강좌는 수강 신청 기간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린리더십 홈페이지 그린리더십 인턴십 부분에 제출해야 할 서류에 대한 안내가 있고 학부생 전체 메일로도 한번 안내가 가게 됩니다.
<그린리더십 인턴십>은 하계, 동계 계절학기에 모두 개설되나요?
예, 현재 하계, 동계 계절학기 모두 <그린리더십 인턴십> 수업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본문 상단으로 이동


그린리더십 교과과정 (Green Leadership Certificate Program)
주소 : (우)06130,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지속가능발전연구소
대표전화 : 02-880-2665 , 팩스 : 02-588-4993, 웹사이트 : https://isd.snu.ac.kr/greenleadership/ Copyright © Green Leadership Certificate Progra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