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캠퍼스: Sustainable SNU 게시판

SNU GREEN Campaign 2009 season.2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7-01
조회
30

2009년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이번 SNU GREEN Campaign 2009 season.2는 서울대학교에 포커스를 맞춰, 에너지, CO2, 수자원, 쓰레기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널리 알리고자 하였다. 이는 인식개선이 모든 일의 첫 번째라는 생각에 기인한 것으로 이번 캠페인에선 “홍보활동”에 주력하였으며, 그 외에도 친환경 활동 서약, 친환경 장터 지원, 인식개선을 위한 넛지 등의 활동 역시 진행하였다. 이런 행동들을 통해 우리 학교뿐만 아니라, 타 학교의 모범이 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여러 캠퍼스에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 행사 기간 및 장소

2009년 10월 13 ~ 15일 (3일간), 학생회관앞

 
2. 행사 진행 Process

A. Nudge
a. 기간 : 2009년 10월 13일부터 10월 15일까지 3일간(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b. 장소 : 학생회관 앞 부스
c. 내용 : 넛지(nudge)의 사전적 의미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라는 뜻으로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으로 정의. 상대방의 선택을 이끌어 내되 강요나 강제가 아닌 그들 스스로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모든 체계나 시스템을 바꾸어 주는 것이 넛지의 핵심인데, 조그만 스티커나 사진, 문구 등을 에너지, 수자원 등이 가장 낭비되는 곳과 쓰레기가 가장 많이 나오는 장소에 붙여, 이를 통해 조금이나마 구성원들의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자 함.
d. 방법 : 중앙전산원과 중앙도서관의 모든 화장실에 수자원 절약을 위해 제작한 스티커를, 중앙전산원의 모든 컴퓨터에 전력 낭비를 줄이기 위한 스티커를 부착. 
   
B. 친환경 장터 지원
a. 기간 : 2009년 10월 13일부터 10월 15일까지 3일간(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b. 장소 : 학내 곳곳의 장터 단위
c. 내용 : 축제 때 가장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장터를 겨냥한 활동으로, 장터에서 쓰이는 일회용품등을 친환경제품으로 대체하기 위함.
d. 방법 :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접시를 미리 구매하여, 각 장터 단위들에 일반 접시보다 싼 가격에 판매하는 방법으로 지원.


C. 학내 구성원 서약
a. 기간 : 2009년 10월 13일부터 10월 15일까지 3일간(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b. 장소 : 학생회관 앞 부스
c. 내용 : 총 서약 목표 10개
        
등하교(출퇴근) 시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겠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은 꺼두겠습니다.
적정실내온도(여름철 26도, 겨울철 18도)를 지키겠습니다.
4층 이하는 계단을 이용하겠습니다.
종이컵 대신 머그컵을 사용하겠습니다.
음식물을 남기지 않겠습니다.
이면지를 재사용하겠습니다.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샤워 시간을 줄이겠습니다.
손을 씻을 때는 물을 받아서 사용하고, 이를 닦을 때는 물컵을 사용하겠습니다.
 
d. 방법 :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선택하여 서약하는 것으로 함.
e. 보상 : ① 서약증서 발행
            ② 기념품 증정
 
D. 홍보
a. 기간 : 2009년 10월 13일부터 10월 15일까지 3일간(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b. 장소 : 학생회관 앞 총학생회 부스 및 학내 곳곳
c. 내용 : 서울대학교의 지속가능성 현황을 알리기 위함.
d. 방법 : 학내 곳곳에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우리의 컨셉과 맞도록 수자원(변기), 에너지/CO2(폐에어컨) 등과 관련된 조형물을 세우고, 부스 주변과 학관에 우리학교의 지속가능 현황에 대한 미술 작품을 전시.